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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nflearn] 크레인 인형뽑기 (카카오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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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/02/01

설명

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
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.
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
(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
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
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
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
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.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
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.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
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 (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)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

입력

첫 줄에 자연수 N(5<=N<=30)이 주어집니다.
두 번째 줄부터 N*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.
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.
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.
1 ~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.
board배열이 끝난 다음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.
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.
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
출력

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.

예시 입력

예시 출력

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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풀이 과정

스택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고자 하였습니다.
우선 바구니에 같은 모양의 인형이 두 번 쌓이는 것은 다음과 같이 구현하였습니다.
스택에 원소를 넣기 전 만약 해당 원소 값이 스택의 Top에 있는 원소 값이 같다면 값을 넣는 대신 값을 제거
cnt를 2 증가(cnt++)
이중 For 문을 사용하였고, 한 번 실행때 마다 열의 값을 얻어 해당 열에 0이 아닌 값이 나올 때 까지 반복합니다.
0이 아닌 값을 스택에 넣고 해당 배열은 0으로 초기화 합니다.
주의사항은 인형이 없어질 때 점수가 2 추가 된다는 점입니다. (1 추가 시 오류 발생)

최종 코드

import java.util.*; public class _3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tack<Integer> stack = new Stack<>();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int N = sc.nextInt(); int[][] board = new int[N][N]; int cnt = 0; // board 값 입력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for (int j = 0; j < N; j++) { board[i][j] = sc.nextInt(); } } // Moves 값 입력 int M = sc.nextInt(); int[] moves = new int[M];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 moves[i] = sc.nextInt(); } // Game Start!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 int select = moves[i] - 1; for (int j = 0; j < N; j++) { int doll = board[j][select]; if (doll != 0) { if (!stack.isEmpty()) { if (stack.peek() == doll){ stack.pop(); cnt+=2; } else { stack.add(doll); } } else stack.add(doll); board[j][select] = 0; break; } } } System.out.println(cnt); }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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